기업가 학파는 최근 유행하는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이라는 용어와 관련된다.
사회적기업 열풍이 불면서
창업과 관련해 기업가 정신이라는 용어도 일반인들에게 많이 친숙하게 되었는데,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에 대해서는 창업가 정신이라고 해야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창업가 정신이라는 번역이 오히려 더 오해의 소지가 있다는 느낌도 있다.)
기업가 정신은 외부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기회를 찾아서
혁신적인 사고를 통해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기업가 학파 역시 이렇기에 철저히 리더의 역할에 주목하게 되는데,
디자인 학파가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통해서 전략을 수립하는 리더십의 역할을 강조했다면,
기업가 학파는 반대로 리더의 직관과 지혜, 경험, 통찰에 의해서 전략을 수립하는 리더십의 역할에 주목한다.
쉽게 말하면 리더가 중요하기는 중요한데,
기업가 학파의 리더는 주어진 틀 안에서 사고하는 것이 아니라 놀라운 비전을 가진 리더인 것이다.
여기서 비전이란 리더의 머리에서 창조된 전략을 말하며,
말이나 숫자로 표현된 계획보다는 어떤 이미지로 나타난 계획을 의미하고,
리더는 유연성 가지고 자신의 경험에 맞춰 비전을 조절해나갈 수 있어야만 한다.
민츠버그는 기업가들에게
바라보기로서의 전략적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큰 줄거리와 방향 감각의 면에서 따지면 계획적 전략이지만,
세부 항목에서 보면 실행 도중에 조절 가능한 창발적 전략(emergent strategy)이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
기업가 학파의 흐름도 역시나 경제학에서 기원을 한다.
경제학에서 유래한 지대(rent)와 준지대(quansi-rent)는
전략경영의 이론적 기반에 자주 등장하는 개념이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아주 쉽게 설명하자면,
지대는 생산자 잉여 즉 비용을 들이지 않고 획득하는 수익을 의미하며,
준지대는 단기에 생산자가 얻게 되는 수익 중 고정된 생산요소에 대한 보수를 말한다.
기존의 경제학자들은 리카르도의 지대이론에 근거해
부의 원천이 희소하거나 가치 있는 자원이라고 보았고,
기업이 경쟁력을 높이려면 자본과 기술, 특허, 저작권 같은 자원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슘페터는 창조적 파괴 활동이 부를 만들어내는 원천이라 보았고,
조셉 슘페터(Joseph Schumpeter)의
창조적 파괴(creative destruction)는 자본주의를 끌고 가는 새로운 엔진으로 설명되었고,
현존하는 생산수단을 다르게 보고 새로운 결합을 이뤄내며 어떤 책임과도 부합하지 않는 이윤을 창출했다.
새로운 일을 하거나 이미 하고 있는 일을
새로운 방식으로 하는 새로운 결합, 이것을 혁신(innovation)이라고 불렀다.
+
기업가 학파에서는 이러한 슘페터의 견해를 그대로 받아들여서
새로운 조직을 창설하고 확립하는 일과 넘어지려는 조직을 일으켜 세우는 일에 관심을 기울였고,
창립자들을 중심으로 의미를 확해서 다양한 형태의 개인화되고 적극적이며 일치단결된 조직의 리더십을 의미하게 된다.
이들은 비전을 갖춘 리더십을 최고로 칭송하며,
그 천재적인 불꽃이 조직의 감정적이고 영적인 자원과 가치, 헌신, 열망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기업가 학파의 가장 큰 공헌은
전략 수립에 개인이 가진 리더십과 비전이 강력한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설명했다는 점이며,
기업가 학파의 가장 큰 한계는
한 개인에게 너무 의존함으로써, 변화에는 유연하게 대응하지만 역량에 따라서 순쉽간에 무너질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비전은 경영자들을 지나치게 한 방향으로만 몰아갈 수도 있으며,
리더에게 비현실적인 막대한 부담을 지우고, 다양한 학습을 가로막는 의존성으로 작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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