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s/경영/전략

1998 The Endurance by Caroline Alexander (인듀어런스 - 어니스트 섀클턴의 위대한 실패)

열린 공동체 사회 2016. 12. 2. 10:13
인듀어런스 - 어니스트 섀클턴의 위대한 실패
국내도서
저자 : 캐롤라인알렉산더(Caroline Alexander) / 김세중역
출판 : 뜨인돌 2002.08.20
상세보기


조직을 운영하다보면 누구나 위기라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위기관리 (Risk Management)라는 항목은 가장 중요한 요소이지만 명확한 정답은 없다.


위기를 예상할 수 있었다면, 그러한 위기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누가봐도 예상할 수 있었던 위기도 내부적으로는 그 위기를 예측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다.


그렇기 때문에 위기는 어느 조직에나 발생한다.

그 위기를 극복해나갈 수 있는 능력이 내부적으로 있느냐에 따라 조직의 생존은 좌우된다.


이럴 때 사람들은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특정 영웅이 모든 것을 해결하고 모두를 구출해주길 원한다.


전형적인 영웅주의 사고방식이기에 이 책의 부재 역시 철저히 섀클턴에게만 초점이 맞춰져있다.


인듀어런스호는 남극점은 커녕 근처도 가보지 못하고 좌초했지만,

28명의 인원이 전원 구조되었기에 역사에 한 점으로 기록되고 있다.


당시에는 아문센과 경쟁했던 스콧만큼의 인기는 얻지 못했지만,

섀클턴은 오히려 현대 사회가 고도화될 수록 더욱더 주목을 받는 인물이다.


섀클턴의 리더십은 타의 모범이 될 정도이다.

책은 철저히 섀클턴의 리더십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하지만, 책을 읽는 동안 섀클턴의 업적이 아닌 인듀어런스팀의 업적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28명이 멋진 팀이 되지 못했다면, 분명 전원 구조라는 기적은 일어날 수 없었다.


사람들은 섀클턴과 함께 제임스 커트호에 탑승했던 최초의 6인조,

그리고 섀클턴과 함께 사우스 조지아 섬을 가로지른 3인조에 주목하지만,

엘리펀트 섬에 남겨졌던 22인과 포경기지의 반대편에 남겨진 3인 역시 스토리의 주인공이였다.


기약없이 기다림을 시작한 와일드와 함께 남겨진 사람들은

4개월이라는 말도 안되는 시간을 인내(endurance)하면서 섀클턴의 구조팀을 기다렸다.


위험을 무릅쓰고 가장 앞에 나서서 상황을 극복한 섀클턴과 선발대원들

남겨진 사람들과 함께 위기관리를 하면서 인고의 세월을 버틴 와일드와 팀원들


이들은 하나의 팀이였고, 서로의 존재가 살아남을 이유가 되어주었다.

그래서 내가 가장 주목하는 부분은 섀클턴이 팀을 만들면서 사람들을 선발했던 기준이다.


섀클턴이 원했던 건 화려한 경력의 이력서가 아니라 ‘마음 자세’ 였던 것이다.


+

섀클턴의 리더십 역시 주목할만한 부분이 상당히 많다.

규율을 강조하기보다는 스스로 존경을 받았다.
항상 마지막까지 챙겼고, 가장 먼저 앞장서서 위험을 감수했다.
그리고 가장 경험이 적고 약한 일반 대원들을 항상 먼저 챙겨주었다.

그의 위대함은 상상할수도 없었던 힘과 인내력을 팀원들에게서 끄집어 낸 것이다.
모든 대원들을 똑같이 존중해주었다.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엘레펀트 섬에 남겨진 16명을 구하기 위해 뛰어다닌 4개월이
목숨을 걸고 바다를 건너고 산을 넘어 스스로를 생존에 성공한 시간보다 훨씬 고통스러워보였다는 점이다.

말도 안되는 인고의 시간을 견디고 스스로 살아남았지만,
남겨진 팀원들을 구하러 가지도 못하는 그 시간은 그에게 참기 더 어려웠을 것이다.

만약 1명이라도 기다림을 견디지 못하고 죽었다면...
아마도 1명의 죽음으로 상황이 종료되는 않았을 것이다.

모두가 함께 견뎌주었기에 다함께 생존할 수 있었고,
그리고 그들이 생존해주었기에 섀클턴과 선발대들은 자괴감에 빠지지 않았다.

전원구조라는 기적은
전원구조이기에 사실상 가능했던 것이다.

이게 바로 팀이 가지는 놀라운 힘이다.
인듀어런스 호의 기적은 어니스트 섀클턴의 위대한 실패가 아니라,
그 배에 탑승했던 28명이 함께 만들어낸 놀라운 기적인 것이다.


+

새클턴은 규율을 특별히 강조하지 않았지만 모든 일은 그의 동의를 받아 이루어졌다.
대원들은 그의 말이 ‘명령’이어서라기보다는 합리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에게 복종했다.
그는 늘 공정했으며, 의복을 비롯한 모든 물품을 선발대나 고급 대원들보다 일반 대원에게 먼저 분배했다.

새클턴은 마지막으로 배에서 내렸다.

제비뽑기가 약간 조작되었다. 새클턴 대장과 와일드 부대장, 워슬리 선장, 그리고 다른 고급 대원들 모두가 울 백을 뽑았기 때문이다. 품질이 좋고 따뜻한 가죽 백은 모두 일반 대원들의 몫이었다.

항상 그랬듯이 그에게 과거는 이미 지나간 일에 불과했다. 침몰은 이미 과거가 되었고, 그는 앞을 내다보고 있었다.
아무런 감정이나 흥분을 보이지 않은 채 그는 말했다. 배와 물품이 모두 없어졌으며 이제 우리는 집으로 간다고

먼저 섀클턴 자신이 대원들에게 시범을 보였다. 그는 금화와 시계, 은 브러시와 여행 가방을 얼음 위에 버렸다.

실패로 끝난 첫 번째 행군 당시엔 모두들 사기가 왕성했지만 이번 행군에서는 많은 대원들이 마지못해 따르는 듯한 분위기였다.
"힘들고 희망도 없는 행군이다. 더 이상 이런 짓을 하고 싶지 않다."
섀클턴은 결국 어쩔 수 없이 행군 중단을 결정했다. 힘겨웠지만 용기 있는 결정이었다. 

기다림은 항상 우리의 인내심을 시험하며 피곤하게 한다.
“사방이 얼음뿐입니다”

섀클턴이 대원들을 모아 놓고 중대 발표를 했다. 그의 지휘 아래 몇몇 대원들이 제임스 커드 호를 타고 사우스 조지아 섬에 있는 포경지기로 간다는 것이었다. 이제 막 엘리펀트 섬에 도착한 처지에서 그건 실로 엄청난 계획이었다.
여기서 사우스 조지아 섬까지는 무려 1000km. 지금까지 온 거리의 10배가 넘는다. 6명이 커드 호를 타고 조지아로 간다.

식량은 4주 정도 버틸 분량이었다. 만일 이번 탐험이 실패할 경우 남은 두 척의 배를 끌고 봄에 디셉션 섬으로 가라고 와일드에게 명령했다. 

두 명은 거의 죽기 일보직전이었다. 대장은 계속해서 사람들의 맥박을 짚어보았다. 누군가 심하게 떨고 있으면 즉시 뜨거운 우유를 준비하여 모두에게 먹이라고 명령했다. 그러면서도 자기 몫을 나누어준다는 사실만은 아무도 모르게 했다.

위슬리가 “위치 오차가 15km 정도 된다”고 보고하자 섀클턴은 사우스 조지아 섬의 포경기지가 있는 동쪽 해안보다는 사람이 살지 않는 서쪽 해안을 목표로 하기로 결정했다. 이렇게 하면 설령 섬을 놓치더라도 서풍을 타고 섬 반대쪽으로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물과 휴식이 절대 필요했다. 그러나 그 당시에 상륙을 시도한다는 것은 자살행위였다. 다음날 아침까지 기다릴 수 밖에 없었다.” 항해에서 가장 위험한 일이 모르는 곳에 상륙하는 것임을 그는 잘 알고 있었다.

“마침내 최후의 순간이 왔다고 생각했다” 바로 그때, 갑자기 바람이 남서 방향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커드 호는 갑자기 바뀐 조류를 타고 절벽의 그늘로부터 벗어났다. 마지막 순간에 나타난 원인 모를 조류, 혹은 원인 모를 기적.

다음날 섀클턴은 새로운 계획을 발표했다. 그와 다른 두 사람이 섬을 가로질러 반대편의 스트롬니스 포경기지까지 간다는 것이었다. 아무도 넘어본 적이 없는 미지의 산이었고 당연히 지도도 없었다.

모두 다 잠을 자면 아주 위험했다. 그런 상태에서 잠을 잔다는 것은 곧 죽음을 의미한다. 나는 5분 뒤에 그들을 깨워 30분이나 잤다고 거짓말을 한 다음 다시 출발했다.

섀클턴은 거의 미친 사람처럼 보였다... 맨처음 구조작업을 시작했을 때 그에게는 회색 머리카락이 하나도 없었다. 하지만 세번째 구조작업을 나서는 그의 머리는 완전한 회색이었다. 제임스 커드 호가 출발한 지 벌써 4개월이 지난 뒤였다.

"엘리펀트 섬과 사우스 조지아 섬 사이의 폭풍이 몰아치는 바다와 빙원에서 하나님이 항상 우리와 함께 했으며, 우리를 이끌어주셨다고 확신한다"

와일드는 생활규칙을 엄격하게 정했다. 9시 30분이 되면 “기상! 대장이 오늘 올지 모른다”고 소리치며 대원들의 잠을 깨웠다. 앉는 자리도 엄격하게 규칙을 정해서 모든 사람이 일주일에 한번은 스토브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앉을 수 있도록 했다.

만일 먹을 것과 담배가 풍족했다면, 우리의 정신상태는 아주 위태로워졌을 것이다. 이런저런 궁리와 실험이 없었다면 우리의 사기는 심각하게 떨어졌을지도 모른다.

이제 대원들은 섀클턴이 영영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공공연히 꺼내기 시작했다. 와일드는 디셉션 섬으로 배를 몰고 가야 할 경우를 대비해 쓸 만한 나무와 못을 모으라는 명령을 내렸다.

와일드는 다른 네명과 함께 더들리 더커 호를 타고 바람을 따라 사우스 셰틀란드 군도를 통과해 약 400km 떨어진 디셉션 섬으로 간다는 계획을 밝혔다. 다시 배를 타고 간다는 것은 모두를 겁먹게 만들었다. 

“드디어 해냈소… 한 사람도 잃지 않고, 우리는 지옥을 헤쳐나왔소”

+

“상황에 따라 아주 작은 일에도 신경을 썼고… 쓸데없는 것까지 챙기는 것을 보면 때로는 모자란 사람처럼 보이기도 했지만, 나중에야 우리는 그의 끊임없는 주의가 얼마나 중요했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섀클턴이 보였던 모든 계산된 말과 행동 뒤에는 대원들을 위해 최선의 선택을 하겠다는 단 하나의 생각이 있었다. 리더로서 섀클턴은 상상도 하지 못했던 힘과 인내를 대원들에게서 이끌어냈다. 그는 모든 대원들을 똑같이 존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