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s/경영/전략

2019 왜 일하는가 by 이나모리 가즈오

열린 공동체 사회 2022. 11. 27. 18:35
 
왜 일하는가
★ 전 세계 500만 부 판매 ★ ★ 10년 만의 전면 개정 재출간 ★ 10년 전 이 책을 읽고 삶이 바뀐 독자들의 서평 “사무실 서랍에 넣어두고 흔들릴 때마다 읽는 책.” -he****** “미래가 막연하고 두렵던 와중에 이 책을 만난 건 기적입니다.” -tj**** “저자가 평생 힘겹게 살아가며 배운 지혜를 고작 책 한 권으로 얻게 되어 감사하고, 죄송했다.” -yu***** “회사를 잠시 떠나 방황하던 시절, 이 책을 만나 지금까지 포기하지 않고 일할 수 있었습니다.” _김봉진(우아한형제들 의장) 일이라는 화두만으로 아무런 홍보도 없이 수십만 부가 팔린 책이 있다. 2010년 처음 국내에 소개된 이 책은 출간되자마자 우아한형제들 김봉진 의장, LS그룹 구자열 회장 등에 의해 ‘인생 책’이라는 별명이 붙었으며, 유명 CEO들이 사비를 들여 책을 구입해 임직원들에게 선물한다는 소문까지 돌았다. 삼성그룹 계열사의 어느 대표는 10년째 이 책을 신입사원들에게 추천하기도 했다. 대체 어떤 책이길래 이토록 많은 경영자와 직장인들의 가슴에 불을 붙인 걸까? ?왜 일하는가?는 부도 직전의 중소기업에 간신히 취업해 하루하루 패잔병처럼 살던 한 젊은이가, 세계 100대 기업 중 하나가 된 첨단 전자부품 제조회사를 세워 연매출 16조 원 조직의 총수가 되기까지 60여 년의 시간 동안 마음속에 차곡차곡 담아온 일과 삶에 대한 절절한 고민과 태도를 엮은 책이다. 지난 10여 년간 직장인들 사이에서 일에 대한 관점을 전복시킨 이 책의 저자는 바로 동양의 살아 있는 ‘경영의 신’으로 불리는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이다. “몸은 회사에 있었지만 정신은 내 것이 아니었다. 나는 마치 이번 생이 끝장난 것처럼 아무런 꿈도 꾸지 않고 시체처럼 살았다.” 사투리가 들킬까 봐 사무실에 울리는 전화 벨소리마저 두려웠던 별 볼일 없던 청년 이나모리 가즈오는 어떻게 자신의 삶을 정면으로 응시하고 잠재력을 폭발시켜 일의 주인으로 거듭난 걸까? 그리고 무엇이 평범했던 그의 삶을 특별한 삶으로 변화시킨 걸까? 저자는 이 책에서 현재가 갑갑하고 미래가 막막한 한국의 일하는 모든 사람에게 이렇게 묻는다. “당신은 어떤 일을 하는가? 왜 그 일을 하는가? 그 일을 하는 당신은 무엇이 되길 바라는가?”
저자
이나모리 가즈오
출판
다산북스
출판일
2021.04.12
 
옛날 사람의 옛날 이야기같다는 반응들도 있지만, 베이직을 건드리는 조언이기 
오히려 스타트업 종사자들에게 필요한 이야기로 들린다.
 
화려한 도구나 이론들보다 오히려 더 심플하게 근원을 건드는 이야기들은
일이란 이렇게 하는 거란다~ 라는 할아버지의 조언처럼 들린다.
 
아주 심플하지만 명확한 아메바 경영의 원리처럼
아주 심플하지만 명확하게 포기하지 말고 최선을 다하라 말씀하신다.
 
"노동의 진짜 의미는 자기가 맡은 일을 달성하고 실적을 내는 것뿐만 아니라 개인의 내면을 완성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45)"
 
천직은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낸다는 사실을 우리는 자주 놓친다.
 
무지개 넘어 어딘가에 있는 파랑새를 찾아서 이곳저곳을 기웃거리지만,
결국 내가 진짜 하고 싶은 일은 내 안에서 찾을 수 있게 된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명문대를 나오지 못했고, 쓰러거가는 회사의 말단 직원이었다.
그에게 외부 환경은 중요하지 않았다. 그저 후회없을만큼 최선을 다했고 절대 포기하지 않았다.
 
실패가 이어져도, 결과적으로는 간절한 마음으로 성공을 만들어냈다.
그에게 적당히라는 것은 없었다. 더 이상 할 수 있는게 없을 때 다시 시작했다.
 
"무언가를 열망하는 인간의 마음속에는 세상 모든 일을 성공으로 이끄는 강인한 힘이 들어 있으며, 그 의지가 강렬하고 순수하고 한결같을수록 더 큰 힘이 발휘되어 불가능하다고 여기는 계획과 목표마저도 실현할 수 있다"
 
순수한 의도와 동기로 최선을 다한다면, 그 일은 만드시 잘된다는 믿음마져 가지고 있어 보인다.
 
변한 이야기지만, 맨바닦에서 회사를 살려서 일본을 대표하는 기업인을 성공한
이나모리 가즈오의 철학같은 이야기라고 하니 나에게 다시 힘을 주는 이야기로 들린다.
 
내가 하고 있는 이 일에 최선을 다하고 완벽을 추구한다면,
결국 이 일은 온 우주가 도와서 성공할 수 밖에 없다는 희망을 가지게 된다.
 
지금의 힘듬도 결국은 과정이고, 여기서 절대 타협해서 불량품을 선보여서는 안된다고 생각된다.
프로토타입을 돌려보는 것과 불량품을 양상해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이야기다.
 
어쩌면 프로토타입이냐 아니냐의 문제보다는 그 과정에 얼마나 최선을 다하고 완벽을 추구했느냐일 듯하다.
최선이 하나씩 쌓여간다면, 이는 엄청난 결과물이 만들어질 것이다.
 
프로토타입이라는 미명하에 가설도 없이 그냥 해보는 것에 불과하다면, 
쌓이는 것은 전혀 없고 최선을 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도 만들어지지 않을 것이다.
 
'연습도 실전처럼'이라는 이야기는 프로토타입 제작과 테스트에도 해당되는 것이다. 
빠르게 만들어서 검증하는 과정 역시 최선을 다해서 완벽하게 진행될 수 있게 노력해야한다.
 
스타트업이니까 프로토타입이니까 대충대충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인 듯하다.
 
난 늘 깐깐하다. 기준이 너무 높다. 잘난 척한다는 비난을 달고 산다.
하지만, 이러한 자세가 비난 받고 적당히 일하는 것을 볼 때마다 화가 난다.
 
어떤 상황이나 시기라도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한 사람에게 최상의 것을 제공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최상의 것을 제공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도 완벽한 것을 제공해내는 것을 우리는 혁신이라고 부른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어떻게 보면 일의 가장 근본적인 부분을 우리에게 이야기해주고 있는 것같다. 
 
그의 조언을 다시 되새겨보자.
 
올바른 사고방식과 강한 열의로,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노력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살려서 세상에 정면으로 도전하기 바란다.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