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ing Innovation/Complexity

컴플렉소노믹스(The soul at work) - Roger Lewin (2002)

열린 공동체 사회 2014. 9. 18. 22:36


한 때, 복잡성 이론이 경영학계에서 크게 주목을 받았지만,

정작 복잡성 이론을 바탕으로 경영한 사례를 모아놓은 책을 발견하긴 쉽지 않다.


아직도 대부분의 회사가 전통적인 경영방식을 고수하고 있고,

대규모 조직일수록 사실 복잡성 이론에서 제시한 내용들을 적용하기 어렵다.


주류 경영학의 연구 대상은 주로 대기업이고,

아직까지 복잡성 이론의 관점은 비주류이기에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이런 와중에서 복잡성 이론을 현실에서 구현한 회사들을 분석한

책이 한국에 번역되었다니 매우 흥미롭다.


컴플렉소노믹스
국내도서
저자 : 로저 르윈 / 김한영역
출판 : 황금가지 2002.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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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 책에 소개된 9개의 회사는 대기업이 아니다.

물론 꽤 규모가 큰 회사도 있고, 60여개의 카페가 네트워크를 형성한 사례도 있지만,

아무래도 경영학 교과서에 등장하는 다국적 기업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편이다.


하지만, 우리 일상에 더 가까운 기업들은 이런 기업들이다.

그동안 주류 경영학은 너무 대기업들의 비유에 맞는 돈되는 연구만 해온 경향이 있다.


협동조합을 연구하는 나에게는 이러한 접근이 너무 좋으며,

복잡성 이론을 경영학에 적용하는 접근이 더욱더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



Roger Lewin 은 이쪽 분야 자료에서 자주 등장하는 이름 중에 하나이다.

원래 뭐하는 사람인가 찾아봤더니 인류학자이면서 과학자인데 경영학 쪽 책도 상당히 많이 썼다.

(말 그대로 요즘 유행하는 '통섭'이라는 개념에 능한 사람인 듯하다.)


이 책은 크게 3파트로 구분되어 있으며,

경영학을 복잡성 이론으로 설명한 파트와 실제 사례 소개, 마지막으로 이를 통한 모델화의 과정이다.


가장 FM적인 접근이기는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한 편으로 읽는 사람에게는 흐름을 따라기에는 무난한 측면도 있다.


이 책에서 핵심적으로 주장하는 것은

복잡계 과학에 따르는 경영방식은 결국 인간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제프리 페퍼가 이야기한 사람 중심 경영과는

맥을 같이하면서도 한 편으로는 약간 초점이 다른 측면이 있다.


복잡성 이론에서는 인간 자체보다는 

인간관계라는 측면에 초점을 맞추다보니 확실히 역동적인 측면이 강하고,

그 점에서 확실히 나는 복잡성 이론의 접근 방법이 마음에 더 와닿는 것 같다.


"진정한 발견은 새로운 땅을 찾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눈으로 보는 것이다" (마르셀 프루스트)


복잡성 이론은 기존의 뉴턴식 선형적인 관점이 아니라,

역동적이고 비선형적인 인과 관계의 관점에서 모든 현상을 재조명한다.


혼동과 갈등은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내는 원동력이며,

자율과 통제가 춤을 추듯이 조화를 이루면서 혁신은 시작되고 새로운 창발이 나타나게 된다.


예측 불가능한 결과라는 기존 관점에서 보면 다소 무책임한 이 접근은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인 결과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너무나 무모한 접근이다.


하지만, 변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이러한 동요에 대해서 적응해 나가며,

다양한 문화, 개성, 전문성,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창의성을 만들어낸다는 관점은

과연 새로운 것은 어떻게 만들지? 창조성이란 무엇인가? 혁신을 어떻게 할까?라는 질문에 인사이트를 준다.


+


저자가 복잡계 과학으로 또 하나 설명하고 싶었던 것은 경제 생태계이다.


경제를 하나의 생태계로 본 Roger Lewin은

경쟁이 생태계를 결정하는 핵심 원인이 아니라 공동체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한 요소에 불과하다는 점을 지적한다.


경제 생태계는 끊임없이 변하며,

아무리 경쟁력이 높아도 생태계를 파괴하는 존재의 경우에는 생태계에서 쫓겨날 수 밖에 없다.


정보 시대로 넘어오면서 경제망을 인식하는 인간의 사고 방식은

생존 경쟁이 아닌 공동 진화에 기초한 전략으로 대체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적합도 지형에 따라서, 

경제망 안에서 어디에 참여하고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를 먼저 생각하게 되면서 윈윈전략을 추구하게 된다.


이러한 복잡 적응계에서는 누가 동지이고 누가 적인지 예측하기 불가능하며,

서로서로 연결되어있는 것이 더 큰 이익을 얻기도 하지만, 더 큰 위기를 초래하기도 한다.


전통적인 의미의 에측이 결과 가능하지 않은 

복잡계의 관점에서는 유능한 지도자는 준비하는 지도자이고, 

기존 교육과 정반대로 통제를 포기하거나 통제의 환상을 포기할 준비가 되어있어야만 한다.


이러한 복잡계의 관점으로 본 9개의 기업 이야기 중

아무래도 배운게 도둑질이라고 광고회사의 이야기가 가장 관심을 끌게 만든다.



영국의 광고회사인 세인트 루크스는 창립 3년만에 독보적인 실적을 올리며,

기존 광고업계의 부도덕성과 권위적인 영업 형태를 실랄하게 비판하는 독불장군을 자임한다.


1995년 앤디 로우와 데이비드 아브라함은 다니던 광고회사가 TBWA에 인수되자

직원들과 함께 퇴사해서 개인 사무실이 없고 여러 개의 브랜드 룸만 있는 독특한 형태의 자유로운 회사를 만든다.


모든 사람이 원하는 대로 말하고, 원하는 대로 입고, 원하는 시간에 출근하는...

모든 직원이 회사의 지분을 똑같이 공유하고 주요 의사결정은 다섯 명으로 구성된 퀘스트라는 위원회에서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분배의 정의에 따라서 모든 사람이 평등한 주주라는 개념을 도입했고,

사실상 협동조합의 개념으로 운영되는 이 회사는 광고회사가 아닌 창조적 의사소통을 위한 회사라고 스스로를 규정한다.


돈에 눈이 멀어 사탕 발림으로 거짓말을 일삼지 않고, 

품위 있는 의사소통과 정직한 광고를 원한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했다.


모든 사람이 뛰어나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조직을 수평화했고,

이러한 독창성에 적응하지 못한 사람들은 회사를 옮겼지만 남은 사람들은 혼돈을 즐기기 시작했다.


개인 공간이 존재하지 않고, 브랜드 룸에서 관련자들이 함께 모여서 업무를 진행했고,

심지어 클라이언트까지도 전과정에 참여시킴으로써 즉석에서 의견차가 해결되고 창조적인 시도가 가능해졌다.


앤디 로우는 한 집단이 서른 다섯명을 초과하면 공동체성을 유지하기 어렵다고 보았기에,

처음 시작도 서른 다섯명으로 시작했고, 100명 이상으로 늘어났을 때는 다섯 개의 소집단으로 분리해버렸다.


입소문을 통해서 업무 의뢰가 밀려들어오면서 업무에 대한 압박도 늘어났으며,

늘어난 직원 수 만큼 익명성도 강해지고 설립 가치도 많이 회석되어버리면서 오히려 광고 의뢰를 거절할 수 밖에 없게 된다.


새로운 사람이 들어오면 낯설기만 하고 아무도 안챙겨주며, 

공용으로 사용하는 공간과 비품은 관리가 안되고 회사 지분의 소유구조에 대한 불만도 이어지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장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사람의 유입과 새로운 문화를 

어떻게 형성하고 만들면서 자신을 변화시킬 기회와 더 넓은 지평을 보는 눈을 제공해주게 된다.


과연 이 회사가 아직도 잘 운영되고 있을까?


기사를 찾아보니 1990년대 영국 광고계의 한 획을 그었으나,

광고업계가 불황을 맞으면서 이사회와 분쟁을 거치면서 2003년 창립자 앤디 로우(Andy Law)는 회사를 떠난다.


이후 앤디 로우(Andy Law)는 

나름 재도전을 몇 차례 하지만 별로 신통치 않은 결과를 낸 것 같고,

반면에, 세인트 루크스(http://www.stlukes.co.uk)는 아직도 잘 운영되고 있는 듯하다.


이외에도 뉴욕의 코넬리아 스트리트 사례도 매우 흥미로운데,

한 블록 이내의 시장과 식당들이 서로 협력해서 경제적 생태계를 형성하면서 유명 지역이 된 사례이다.


이 중에서도 요리사, 서빙 직원 등 무슨 역할을 맡았던 상관없이 누구나 가리지 않고 

할 일이 있으면 자신이 즉시 해결해버리는 리버 카페의 문화는 매우 인상적인 개념이기에 매우 흥미로울 수 밖에 없다.


+


이 책에서는 9개의 사례가 소개되고 있는데,

Roger Lewin는 이를 통해서 총 5가지의 경영원리를 뽑아낸다.


1. 미나리아재비 효과 (각기 다르면서도 전체적으로 같은 조직)
2. 경영하지 않는 경영자 (통제와 자율 사이의 부드럽고 강한 리더)

3. 창발적 팀 (자율 관리 팀)
4. 신뢰와 인정에 기반한 인간 관계
5. 관계 중심의 조직 <케어넥션> (역동적인 경제망으로 연결됨)

역시 5가지 경영원리의 핵심은 
인간에 대한 신뢰와 그들 간의 관계성 형성에 있다.

인간 중심으로 경영 할 때 성과가 좋다는
제프리 페퍼의 주장에 열광할 때가 어끄제 같은데 이제는 그 원리를 설명하는 이론이 더 매력적이다.

참... 이런 맛에 공부를 더할 수 밖에 없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