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Room/Qualitative Research

2006 Kathy Charmaz - Constructing Grounded Theory (근거이론의 구성 / 2013)

열린 공동체 사회 2015. 6. 20. 17:58


근거이론의 구성
국내도서
저자 : Kathy Charmaz / 박현선,이채원,이상균역
출판 : 학지사 2013.07.30
상세보기


근거에 대한 3번째 책이다.


근거 이론의 한 획을 그은 책 2권을 먼저 읽고 각각 읽고 나니

이 책에서는 그 동안의 흐름을 쫙~ 잘 정리해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이미 근거이론에 대한 책을 2권 읽었음에도 또 다시 읽을 수 밖에 없었던 이유이다


1967 Barney G. Glaser & Anselm L. Strauss -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근거이론의 발견 2011)

[Grounded Theory ①] 근거이론의 단계_Anselm Strauss & Juliet Corbin (1998)



Charmaz는 Corbin, Clarke, Stern 등과 함께 

Glaser와 Strauss에게 교육을 받은 대표적인 근거이론의 2세대 연구자이다. 


Corbin과 Stern이 각각 Strauss와 Glaser의 견해를 발전 시켰다면,

Charmaz와 Clarke는 근거이론을 제 3의 관점으로 재해석해서 발전시킨 인물이다.


김영천(2013)교수는 Charmaz를 구성주의, Clarke를 포스트모더니즘 학자로 각각 분류했지만,

Charmaz와 Clarke는 공동작업도 하고 책에서 서로의 견해를 소개할 정도로 학술적인 교류가 있었던 것 같다.


Charmaz(2013)는 실증주의와 실용주의, 해석학적 견해와 구성주의 등의 개념을 도입해서,

기존의 연구들의 차이를 자세히 설명해주면서 이 또한 이렇게 구분하는 것이 무리수임을 분명히하고 있다.


기존 연구들 간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무짜르듯이 이렇게 표현하는 것에 대해서는 상당한 부담을 표현하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실제 연구 결과를 설명해주면서,

이러한 관점의 차이가 논문으로 발전시킬 때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명확히 보여준다.


세세하게 들어가면 기존의 방식들과는 명확히 차이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내가 가장 인상적으로 읽은 부분은 이론에 대한 관점의 차이를 명확하게 설명해주는 6장이다.


연구의 절차에 따라 설명하다가 갑자기 등장하는 듯한 6장이지만,

본격적으로 글을 쓰기 전에 반드시 고려해야하는 저자의 입장을 설명하기에 참~ 적절한 타이밍이였다.


석사시절 근거이론을 처음 접했을 때, 솔직히 굉장히 감동이였다.

질적 연구라는 것의 가치를 처음으로 깨달았고, 이렇게 연구할 수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그 전에는 맨날 양적 연구로만 쓴 논문이나 이론 리뷰만 봤었기에...)


근데, 막상 참여관찰한 내용을 근거이론으로 정리하려니 부담스러웠다.

Strauss and Corbin (1990)의 방식은 분명히 매력적인 방법이지만 너무 억지로 끼워맞추는 느낌이 들었다.


좀 더 자유롭게 쓰고 싶었고, 결국 근거이론을 포기하고

큰 틀이 없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사례를 설명하는 사례연구의 방식을 채택했다.


무식하다면 용감하다고,

Charmaz(2014)나 Clarke(2006)의 글을 그 때 읽었다면

나의 생각은 많이 달라졌을 것이고, 나의 석사논문의 방향도 많이 달라졌을 것이다.


좀 더 자유로운 글쓰기로 접근해볼 수도 있었고, 

현장노트와 2차 자료를 분석하는 도구로 근거이론을 활용하는 방식도 있었다.


하지만, Strauss and Corbin (1990)만 근거이론이라고 생각한 나머지,

오히려 기존 연구 자료들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한 측면이 느껴져서 아쉬움이 남는다.


결론적으로 석사논문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이 바로 거기이다.

분명히 잘 뒤져보면 현장노트에 많은 생생한 자료가 있을텐데 제대로 인용하지 못했다.


그럼으로써 나의 주장이 힘빨을 잃게되는 아쉬움과

기존 이론을 설명하는데 너무 힘을 빼게되는 부작용이 동시에 나타났다.


돌이켜보면 아쉽지만, 멀리 돌아왔기에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앞으로 다른 연구를 진행할 때 구성주의적 관점을 잘 활용한다면 재미있는 결과가 나올 듯하다.


틀에 밖히지는 않았지만, 어느 정도의 틀을 제공해주는...

확실히 이런 측면에서 근거이론의 방식은 다른 질적 연구보다 명확한 측면이 존재한다.


담에는 꼭, 이들이 먹는 제품을 획득해보리라~ ^^ 


 

[참고문헌]

 

김영천 (2013). 질적연구방법론. 2: Methods, 아카데미프레스.

           

최귀순 (2005). "Strauss Glaser 근거이론방법론 비교." 정신간호학회지 14(1): 82-90.

           

Charmaz, K. (2014). Constructing grounded theory, Sage.

           

Glaser, B. G. and A. L. Strauss (2009).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Strategies for qualitative research, Transaction Publishers.

           

Strauss, A. L. and J. M. Corbin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Sage Newbury Park, 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