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 2

2016_팀오브팀스 (Team of Teams) by Stanley McChrystal

가장 경직된 조직을 뽑으라면 항상 언급되는 곳이 군대이다. 관료제가 가장 먼저 등장한 곳이기도 하고, 조직 관리의 주요 원리가 대부분 군대에서 넘어왔다. 명확한 수직적 의사소통이 반드시 필요하고 결정된 일에 대해서는 일사분란하게 실행되야하는 조직이기에, 수평적 조직 운영이라는 것이 적용될 수 있는 최후의 보류와 같은 곳이다. 하지만, 스탠리 맥크리스털은 복잡적응계 개념을 도입해 게릴라전의 늪에 빠져있던 미군 최정예 기동부대를 획기적으로 혁신해냈다(물론 이후에 미군이 결국 이라크에서 철수한 것은 안 비밀). 공유된 의식을 기반으로 긴밀하게 소통하고 권한 위임된 의사결정으로 바쁜 대응을 할 수 있었다. 모든 정보가 공유될 수 밖에 없도록 공간을 구성했고, 공유될 수 있는 포럼을 매일 진행했다. 최고의 요원들..

Books/경영/전략 2024.01.20

1974 Conflict Management Model (by Kenneth W. Thomas & Ralph H. Kilman)

국가에서 만든 동영상 강의에는 훌륭한 자료들이 은근 많다. 의무 교육이다보니 제대로 안보고 대충 시간 때우는 경우가 많은데, 고용보험에서 만든 갈등 관리 강의는 생각해볼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 구직자들을 위해서 훌륭한 강의를 만들어놓은 듯하여, 세금이 아깝지 않군. 수많은 갈등상황을 직면하다보니 다 내 얘기로 많이 들렸다. 과연 나는 어떻게 갈등에 대처했고, 관계를 회복해나갔는가? 갈등 'Conflict'는 라틴어 'confligere'에서 온 말로, ‘상대가 서로 맞선다’라는 뜻을 가진다. 갈등 상황은 불안하기에 부정적인 느낌이 많이 들지만, 서로 맞서는 과정에서 새로운 것이 탄생한다. 서로 맞서는 상황은 불안정한 상황이고 갈등을 협력적으로 해결하지 못할 경우 서로 부러지거나 한쪽이 외면하게 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