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Innovation/Social Economy

[사회적경제] 마을공동체, 공동주거, 귀촌을 고려할 때 생각해야하는 것들...

열린 공동체 사회 2014. 6. 27. 12:35

도시에서의 척박한 삶이 이어지면서...

언젠가부터 귀농이 한 때 유행이 되더니,
최근에는 마을 공동체 만들기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사람 냄새 나는 이웃과의 삶을 꿈꾸면서,

땅콩집과 같이 지인들끼리 집성촌을 이루는 모습도 나타난다.


여기에 경제적인 이유때문에 귀농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1990년대 유행했던 자연과 더불어 사는 귀농에 대한 로망도 다시 늘어나고 있다.


주민과 함께하는 마을공동체

지인들과 함께 이웃이 되는 공동주거

그리고 자연과 더불어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귀농...


자연과 사람에 대한 그리움에서 시작된 이런 움직임들이,

새로운 주거 형태로써 주목을 받는 것은 현대사회에서 어쩌면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이러한 움직임들이 1990년대 유행했다가 

자소 주춤했었다는 사실에 대해서 주목하는 사람들은 별로 없는 듯하다.


물론 그때는 현실 회피적인 성향이 강했고, 

이러한 움직임을 시도했던 대부분의 사람들이 막연한 로망으로만 시도했다.


그에 비해서 요즘의 움직임은 굉장히 계획적이고,

많은 것을 고려한 상황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실패를 경험한 사람들에게 들은 이야기는

오늘날 새로운 주거형태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귀감이 될만한 내용들이 있어서 기록으로 남겨두려고 한다.


+


첫 번째는 이웃에 대한 막연한 환상을 가지면 안된다는 것이다.



다양한 이웃과의 활발한 교류와

친한 사람들끼리 모여서 살면 아주 행복할 것만 같다.


하지만 막상 모여서 살다보니까 

오히려 불편한 것도 많고 사이도 서먹해질 수도 있다.


실제로 함께 모여서 살아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처음에는 즐겁고 재미있는데 점차 사생활도 없어지고 생활 패턴도 점차 달라지면서...

너무 가깝게 지내는 것이 불편해지는 모습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은근히 나이 차이가 존재하면 상하관계도 나타나기도 하고,

서로간의 삶이 너무 노출되면서 삶에 대한 스트레스가 점차 높아질 수도 있다.


듣고 있자니, 연애와 결혼의 차이 같이 느껴졌다.

쉽게 이야기하면 적당한 거리감이 있어야 하는데 그게 무너져버린다는 것이다.

(함께하는 것이 좋기는 한데, 가끔은 나만의 영역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


오래 살다보면 주말부부가 최고라는 이야기처럼,

서로간의 자신만의 공간과 마음의 여유가 있어야하는데 

너무 밀접하게 살다보면 그게 점차 불가능하기에 점차 불편한 것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이 날 들었던 아주 인상깊은 표현은


"이웃 간에는 스프가 식지 않을 정도의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힘들고 어려울 때는 도울 수 있고,

외로울 때는 함께해줄 수는 있으면서도 자신만의 영역들은 인정해주는 정도의 거리...


이것은 물리적인 거리일수도 있지만,

심리적인 거리를 의미하는 것이 될 수도 있다.


이는 공동주거를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심각하게 고려해봐야하는 중요한 원칙인 듯하다.

같이 살면서도 개인들만의 영역이 보장될 수 있는 부분들이 존재해야된다는...


가족과 이웃, 그리고 친구는 분명히 다른데,

이것이 애매하게 혼합되기 시작하면 오히려 불편함들이 먼저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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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는 도시와 시골 생활에 대한 충분한 이해이다.



시골생활과 도시생활에 대한 비교가

흔히들 매우 단편적이고 이원론적인 경향이 있다.


도시 생활은 이웃이 없고 시골 생활은 사람 냄새가 난다.

도시 생활은 자연이 없지만 시골 생활은 자연과 함께한다.


도시 생활은 바쁘고 다채롭지만 시골 생활은 매우 단조롭다.

도시 생활은 수입은 많지만 지출이 많고, 시골 생활은 적게 벌어서 적게 쓰게 된다.


하지만, 시골생활에 있어서

사람 관계가 단순하고 편안하다는 생각하는 것은 큰 오해이다.


영국의 한 사회학자는

도시생활의 사람관계가 복잡하다면(Complex),

시골생활의 사람관계는 혼잡하다고(Complicate)고 설명한다.


도시에서는 매우 다양한 사람을 만나게 되지만

굉장히 일시적인 만남이 많고 목적 지향적인 관계가 대다수를 이룬다.


그렇다보니 사람 사이의 관계가 매우 명확한 경향이 나타난다.

(직장 동료, 교회 사람, 동기동창, 사업 파트너, 공무원과 주민 등)


하지만, 시골생활에서는 만나는 사람들이 정해져 있다보니,

한 사람의 관계가 매우 혼합된 측면이 존재하게 된다는 것이다.

(교회 사람이면서 동네 경찰관이고, 이웃 집 사람의 사촌인 사람이 존재하게 됨)


도시에서는 업무로 만난 사람은 업무적으로,

교회에서 만난 사람은 교회 사람으로 대하면 됐지만,


시골에서는 이러한 단면적인 관계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음주 단속에 걸려도 경찰관이 같은 교회 사람이나 이웃집 사람의 친척이기 일수이고,

물건을 팔 때도 한 다리 건너면 다 아는 사람이라서 이것저것 고려할 수 밖에 없다.


만나는 사람의 수는 적어지지만,

그 사람들과의 관계에게서 고려해야하는 요소들이 매우 많아지는 것이다.


오히려 인간관계에 대해서 더 많이 고민해야하고,

더 많은 것을 신경써야하기 때문에 삶의 스트레스가 높아질 수 있다.


그래서 한 시민운동가는 부인의 건강이 안좋아져서

휴식을 취하기 위해서 귀농을 했으나 지역에서 공동체 운동에 참여하면서,

오히려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아서 부인이 우울증에 걸리는 상황도 발생했었다고 한다.


생각보다 현지 적응이 매우 어려워서 다시 도시로 U턴하는 모습들도 많이 나타난다.

시골 생활에 대해서는 환상을 좀 버릴 필요가 있어 보인다.


시골은 그런 것이 아니다
국내도서
저자 : 마루야마 겐지 / 고재운역
출판 : 바다출판사 2014.03.20
상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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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로는 마을 원주민들과의 이질화 현상이다.


최근에 집단 귀촌이 늘어나면서 발생한 독특한 현상중에 하나인데,

도시 사람들이 특정 지역으로 귀촌이 몰리게 되면서 그들만의 문화를 구축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대표적인 사례가 제주도의 저지리 예술 마을이다.


제주도의 저지리 예술 마을은 

많은 예술인들이 제주도의 저지리에 모여들면서,

성공적인 새로운 마을 형성의 사례로 잘 알려져 있다.


저지리 예술 마을에 대한 관련 기사 보기 < 클릭


하지만, 마을의 정체성이 완전히 변화하면서
기존의 거주자들과의 삶이 이원화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다.

예술인들의 성향상
혼자서 유유자적하면 예술활동에 몰입하기 마련이고,

시골 사람들의 성향상
먼저 다가가서 그들과 어울리기 보다는 그냥 지켜보기 마련이다...

그러면서 그들은 서로 소통하고 융화되기보다는 별개의 삶을 살게 되었고,
저지리 자체는 예술 마을로 유명세를 타고 각종 문화 행사가 만들어지고 있지만,

정착 원래 살던 마을 주민들과는 별로 상관없는 일들이 되고만 것이다.
뭐 그렇다고 마을 주민들을 위해서 예술인들이 무조건 잘못됐다고 평가 절하하는 것은 아니고...

원래 마을과는 전혀 다른 마을이 새로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라서,
이러한 부분에 대한 배려가 별로 없었다는 점이 아쉽다는 점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이는 농사를 짓던 원주민과 새로운 예술인들 사이의
삶의 방식과 사고가 너무 다르다보니 나타난 현상일 수도 있다.

이와 매우 대조되는 경우가 충남 홍성 홍동면의 사례이다.


충남 홍성 홍동면의 경우에는
풀무학교를 중심으로 상당 수의 사람들이 귀농을 했다.

원래 주민들도 농사를 짓고 있었고
새로 내려온 사람들도 농사를 지으려고 내려간 것이다.

풀무학교라는 시설을 중심으로 사람들이 교류할 수가 있었고,
마을 자체가 오랫동안 협동조합의 전통을 가지고 있었기에 원활한 교류가 가능했다.

귀농자들이 높은 학력 수준과 다양한 재능을 마을 주민들과 나누기 시작했고,
마을 사람들도 새로운 귀농자들에 대해서 열린 마음으로 받아주면서 새로운 문화들이 만들어졌다.
(지금은 귀농자가 너무 많아서, 더 이상 귀농을 받기 어려울 정도의 수준에 달했다고 한다.)

시골이라고 이야기하기에는 너무나 다양한 문화적 활동이 일어나고 있으며,
그 안에서 서로의 의미를 찾으면서 서로서로 잘 융화를 이루면서 지내고 있어 보였다.

개인적으로도 귀농을 한 지인이 청년공동농장협동조합으로 운영하고 있어서,

직접 방문도 해보고 지금도 매우 흥미롭게 지켜보고 있는 동네이기도 하다.




물론 홍성의 경우에는

풀무학교와 협동조합에 대한 오랜 전통이라는 특수성이 존재하기에 가능한 것이였다.


하지만, 마을 원주민들이 소외되지 않고 귀농자들과 함께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진짜 삶에 있어서의 필요성을 채워나가고 있다는 점이 너무 인상적이였다.

(물론 내가 본 것이 다는 아닐 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난 그곳에서 가능성을 보았다.)


이는 마을 공동체를 만든 것이 아니라,

마을 공동체가 만들어진 것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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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주목을 받고 있는 성미산이나 수락산의 마을도

자신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만들어나가고 있는 것 같아서 매우 관심이 가는 곳이다.



공동체가 많이 파괴된 현대 사회에서는

마을을 만들고 이웃과 잘 지내려는 움직임은 너무나 당연하고 필수적인 것이다.


그리고 많은 지자체들이 이러한 움직임을 지원해주고,

지금과는 다른 삶에 대한 모델들을 제시해주면서 자발적인 움직임을 요구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부분들은 매우 긍정적으로 보지만,

아직까지 참여하시는 분들이 너무나 막연한 환상만 가지고 접근하는 것은 아닌가 우려가 된다.


이러한 움직임에 동참하시는 분들이라면

앞에서 이야기했던 부분들에 대해서 좀 더 심도있는 고민을 가지고 접근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