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 3

2020 펭귄, 팀프러너가 되다 (Tiimiakatemia / Timo Lehtonen 2012)

이 책을 처음 만난 것은 2015년이다. 성공회대에서 창업 수업을 개설하면서, 티미아카테미아(TA)의 팀창업 교육방법을 한국에 도입하고자 지도교수님과 함께 연구를 시작하면서였다. 아마존에서도 판매를 안하기에, 핀란드 홈페이지에 가서 겨우겨우 구입했던 기억이 난다. 대학원 선생님들과 함께 TA에서 나온 자료들을 함께 번역해서 연구보고서를 작성했고, 그 내용들을 기반으로 팀창업 입문이라는 교양과목을 개설해 1년 동안 운영했었다.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관련된 보고서를 발간도 하면서, 점차 사회적경제 영역에 팀창업 방식 도입을 준비하고 있었다. 때마침 HBM의 송인창 소장 역시 TA방법을 활용한 몬드라곤팀아카데미(MTA)의 한국 도입을 검토하고 있었고, 2016년부터 HBM에서 나는 아쇼카팰로우인 호세마..

2020 블랙핑크 - 세상을 밝혀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페이스북에 우연히 지인이 올린 글을 보고 보게 된 다큐멘터리 사실 블랙빙크가 누군지도 몰랐다. BTS보다는 못하지만, 그래도 빌보드에서 좋은 결과를 내고 있는 걸그룹다는 이야기를 들었던 정도? 찾아보니 2EN1 이후 7년만에 데뷔한 YG가 발굴한 걸그룹이고, 유튜브 구독자 수에서는 세계적인 수준의 숫자를 기록하고 있는 BTS급의 슈퍼스타였다. 그리고 휘파람이나, 붐바야, 소핫 등의 곡들은 지나가다가 몇 번 들어온 기억이 난다. 어디서 들어본 노래인데, 최근에 찾아보고 '이게 BTS노래였어?' 했던 것과 비슷한 느낌이다. (생각보다 내 생활 주변에서 블랙핑크의 노래가 많이 있었다.) 2EN1과는 확실히 다른 느낌이긴 하지만, 2EN1이 갖고 있던 장점들을 잘 살리고, 훨씬 글로벌 시장에서의 대중성을 고려해..

Movie 2020.10.17

2015 감정의 성장 - 김녹두

감정의 성장 국내도서 저자 : 김녹두 출판 : 위고 2015.02.25 상세보기 핵심감정에 공감할 때 우리는 성장한다. 나는 감정을 표현하는데 서투른 편이다. 감정의 기복이 크지 않은 편이기에 잘 드러내지도 않는다. (그래서 나도 나의 감정을 잘 모를 때가 태반이고, 엄마도 내 속을 잘 모르겠다는 이야기를 자주 하셨다) 하지만, 가끔 강하게 분노를 느낄 때가 있다. 특히 무시당할 때, 부당하다고 느낄 때 크게 분노한다. 이는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그런 상황에 처한 모습을 볼 때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내가 젤 싫어하는 사람은 위선적이거나, 거짓말 하는 사람, 그리고 잘난 척하는 사람이다. 멋모르고 잘난 척하는 사람은 이해할 수 있지만, 알면서도 의도적으로 잘난 척하는 사람을 보면 화가 난다. (진짜 ..